미디어 리터러시란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매체(미디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속의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리터러시(literacy)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과거 문자를 통해 대부분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던 시대와 달리 현대 사회는 무수히 많은 매체(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습득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매체(미디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속의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매체속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를 통해 창작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미디어 리터러시는 네 가지 구성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째, 미디어에 올바르게 접근하기
둘 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기
셋 째, 미디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넷 째, 미디어를 통해 올바르게 소통하기
이처럼 미디어에 접근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만들어내며 올바르게 소통하는 역량이야말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 덕분에 하루의 대부분을 미디어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많은 정보들 중 일부는 가짜뉴스로 사회를 분열시키고 접근하지 말아야할 불법 공유물과 음란물은 너무나 쉽게 우리 학생들의 손에 들어옵니다.
누구나 뉴스를 만드는 시대, 누구나 정보를 만들어 유포할 수 있는 시대에 모든 사람들은 진실을 판별할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미디어 속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불법 행위들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통해서 정보의 홍수 속에서 현명하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